과학철학자의 자리찾기

한국과학철학회에서는 과학철학자로서 살아남기 위해 고군분투 중인 젊은 연구자들의 고민을 나누고자, 3월 30일 저녁 7시 온라인 워크샵 “과학철학자의 자리찾기”를 개최했습니다. 서울대 과학학과 박사과정 강규태 선생님과 한경대 브라이트 칼리지 조교수 이정민 선생님을 모시고 유익한 얘기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두 선생님의 발표 자료는 아래에서 발표 제목을 클릭하면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워크샵 : 과학철학자의 자리찾기

19:00 – 19:30 _ 각자도생과 협동 사이에서 길 찾기
강규태 (서울대 과학학과 박사과정)

19:30 – 20:00 _ 이 전공을 알려주마 : 연구와 취업
이정민 (한경대 브라이트 칼리지 조교수)

20:00 – 20:15 _ 전체 질의응답


발표자 프로필

강규태 (서울대 과학학과 박사과정) : 포스텍 생명과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과학사 및 과학철학 협동과정(現 과학학과)에서 석사학위를 받았다. 석사논문은 「과학 이론의 성공에 대한 선택론적 설명 비판」이라는 제목으로 과학적 실재론 논쟁에 대해 썼다. 현재 박사과정에 재학 중으로, 심적 내용·심적 표상·지향성의 자연화에 관심이 있다.

이정민 (한경대 브라이트 칼리지 조교수) : KAIST 물리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인디애나대(블루밍턴) 과학사과학철학과 박사 학위를 받은 후,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서울시립대 등에서 강의를 해왔으며, 현재는 한경대 브라이트 칼리지의 조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최근 논문으로는 「과학적 실재론에 대한 쿤의 도전」(『범한철학』 2021), 「자연주의 형이상학은 가능한가?」(『과학철학』 2018)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