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소식

2022년 정기 학술대회 안내

존경하는 한국과학철학회 회원 여러분께

안녕하세요? 화창한 날씨가 계속되고 있는 시기에 오랜만에 인사 드립니다. 회원님들 모두 건강하게 잘 지내고 계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6월 29-30일에 개최될 2022 정기 학술대회 관련하여 연락 드리게 되었습니다.

작년 전임 회장단의 헌신적이고 세심한 준비로 성황리에 개최된 제9회 아시아-태평양 과학철학자 대회 겸 하계 학술대회에서 제13대 한국과학철학회 회장으로 선임되었습니다. 다행히 훌륭한 이사진을 선임한 덕분에 제 부족한 능력에도 불구하고 한국과학철학회에는 몇가지 의미있는 시도가 있었습니다.

우선 총무이사님이신 정동욱 교수님께서는 학회 홈페이지를 깔끔하게 새로 디자인(https://philsci.or.kr/) 해주셨습니다. 늘 새로운 시도를 고민하시는 이충형 연구이사님께서는 후학들을 위해 ‘과학철학자들의 자리찾기’와 ‘연구와 논문 쓰기’를 주제로 2회에 걸쳐 과학철학 전공 대학원생과 신진학자에게 큰 도움이 되는 워크샵을 준비해 주셨습니다. 이 기회에 두 분 이사님과 워크샵에 참여하셔서 유익한 발표를 해주신 강규태 선생님, 이정민 교수님, 박승배 교수님,박일호 교수님께 감사 드립니다. 더불어 훨씬 더 큰 규모의 학회지 편집 경험을 갖추신 박일호 편집인께서 잘 준비해 주셔서 우리 학술지 <과학철학>은 학술지 평가에서 좋은 점수로 등재학술지 지위를 유지하여 회원님들께서 탁월한 논문을 투고하실 수 있는 지면을 확보하셨습니다. 이에 깊이 감사 드립니다. 신상규 부회장님, 여영서 부회장님, 최이선 섭외이사님도 학회 운영에 많은 조언과 도움을 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또한 학회지 발간과 학술대회 준비를 위해 힘써 주신 편집위원회 및 연구위원회 교수님들과 간사 선생님들께도 깊이 감사 드립니다.

이사회에서 여러 각도에서 상당 기간 논의 끝에 올해 학술대회는 온라인 줌으로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다만 오프라인 모임의 장점을 살릴 수 있는 회원 간 소통의 기회를 함께 제공하는 방안을 모색 중이며 이에 대해서는 총무이사님께서 따로 공지해 드릴 예정입니다. 

아래 첨부한 프로그램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올해 학술대회 역시 다양한 형식의 논문 발표와 초청 강연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모쪼록 모든 회원님들께서 6월 29-30 양일간 온라인 상에서 펼쳐질 과학철학 축제에서 즐겁고 유익한 시간 가지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한국과학철학회 회장 이상욱 올림


2022년 정기 학술대회

과학철학의 현재와 미래

https://philsci.or.kr/ksps2022/

6.29 (수) 12:30 – 6.30 (목) 16:40
완전 온라인 방식 / 등록비 무료


세션1. 대표강연

과학철학에서 ‘온전한 앎’까지
장회익 (서울대)

왜 과학철학자가 체화인지에 주목해야 하는가?
이영의 (고려대)


일반 세션 목록

세션2A
장회익의 새 자연철학

세션2B
체화인지 1

세션2C
과학적 방법의 문제

세션3A
카를로 로벨리의 관계적 과학철학

세션3B
과학적 실재론은 어디로?

세션3C
기술/법 철학

세션4A
체화인지 2

세션4B
개별과학의 철학


발표자 주의사항

발표할 원고는 6월 12일(일)까지
phil.of.sci@gmail.com으로 제출해주시고
원고 분량은 10포인트 기준 최대 10장,
ppt 기준 최대 20장입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